ENA 채널에서 방영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는 TV 시리즈 페이퍼문은 일본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원작자는 카쿠다 미츠요. 일본에서는 드라마나 영화로도 제작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스카이 캐슬로 큰 인상을 남긴 배우 김서형이 주인공 유이화 역을 맡는다.
종이달의 의미
일본어로 페이퍼 문이라는 표현은 덧없거나 환상적인 꿈이나 희망, 현실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거짓이거나 달성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말의 관용적 표현 중에 사진 속 떡과 비슷한 뜻을 가진 것 같다.
또한 옛날 일본 사진관에서는 가짜 초승달을 만들어 함께 사진을 찍는 것이 유행이었다고 한다.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한 가장 행복한 시간을 기억하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요약
일본의 거품경제가 터졌던 1994년에 실제로 발생한 은행 횡령 사건을 바탕으로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이 어떻게 교차하며 변화하는 서사를 이어가며, 주인공이 10억 공금을 탈취한 사건을 은행.
‘리카’는 평화롭지만 어딘가 따분한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주부다.
Rika의 남편 Fumi Umezawa Masa는 아내 Rika에게 무관심하며 항상 자신이 우위에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녀는 자녀가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직장에서의 승진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리카는 이 지루함을 달래고 싶어 은행에 계약직으로 취직한다.
거래하던 중 만난 은행 VIP 고객의 손자 고타. Rika는 결국 Gota와 술을 마시고 VIP 고객의 돈으로 빚을 갚습니다.
리카에게는 두 명의 친구가 있습니다.
그녀는 오카자키 유코와 쥬조 아키입니다.
Yuko는 저축에 대한 집착 때문에 결국 도둑질을하게 된 Rika의 중고등학교 동창입니다.
종결
갑자기 Rika는 손끝이 꽉 찬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녀는 전능에 가까웠다.
바늘 도둑이 소 도둑이 되듯 리카는 더 이상 죄책감 없이 공금을 훔쳐간다.
죄책감보다는 거의 모든 것을 돈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만능감에 쾌감을 느끼기까지 한다.
회사에 들키기 직전 리카는 돈을 챙겨 태국으로 도망쳐 게스트하우스에 몸을 숨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선택을 하나씩 검토합니다.
그녀가 고타를 만나지 않았다면, 아이를 낳았다면, 남편을 만나 결혼하지 않았다면…
다음은 미지의 내가 있다.
끝까지 도망치면 새로운 나를 만날 거야 그럼 가자. 어쨌든 나는 도망쳤다.
더 멀리 달려야 합니다.
태국으로 피신한 리카는 생각처럼 한 발짝도 내딛지 못한다.
그리고 결국 그녀는 게스트 하우스에 오는 남자와 끝납니다.
원작소설과 드라마의 비교
한국에서 제작된 페이퍼문은 원작과 거의 동일하게 제작되는 것 같지만, 일본에서 제작된 드라마는 5부작, 한지문은 10부작이다.
그래서 전체적인 사건이 더 섬세하게 다뤄지고 결말이 드라마틱해질 것 같다.
특히 주변 인물들의 묘사가 더욱 돋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판에서는 남편이 연기를 정말 잘해서 주먹으로 때리고 싶은데…) 원작 소설에 나오는 두 친구는 드물게 등장하고, 리카의 횡령 사실이 밝혀지면 그 장면이 펼쳐진다.
지금까지 알고 지냈던 리카를 떠올리게 하는 역할.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