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혁신, 도요타 웨이를 넘어

■ 혁신 기업

‘테슬라’, 최근 주식 분할과 베를린 공장 가동 소식으로 시장 가열

혁신이라는 말을 들으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다.

.이러한 혁신은 차량 제작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10년 안에 연간 2,000만 대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3/22, 엘론 머스크 테슬라 베스트 드레서 인터뷰)

우리가 알 수 있는 한, 우리는 제조 혁신에 큰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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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자동차 회사인 토요타와 폭스바겐이 연간 생산하는 1000만대에 비하면

테슬라는 생산량이 부족한 21년에 94만 원에 불과하다.

그러나이 신뢰는 어디에서 오는 것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을 믿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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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10년 전만 해도 연간 10,000대 미만을 판매하는 스타트업에 불과했습니다.

2017년 10만대 돌파,

2018년 250,000대;

2019년 37만대,

2020년 500,000대;

2021년 940,000대;

2022년 말까지 연간 200만 대의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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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요점이다

제조 혁신

유연한 확장성

핵심 부품의 내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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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의 제조 혁신

기존 자동차 회사의 혁신이었던 토요타는

비교상품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원천 : ‘도요타 웨이’ 지고 ‘테슬라 모드’ 등장…머스크 “10년 만에 연간 2000만대 양산” 최원석 외신기자,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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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 혁신, 기가프레스

“기가프레스” 기술

용융 알루미늄 용액을 금형에 부어 거대한 부품을 전체적으로 주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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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의 타설로 약 70개의 금속판을 용접하여 만들던 것을 대체

즉, 자동차 공학은 장난감 자동차처럼 변화하고 있습니다.

(모델 Y 제조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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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시간 소모적인 용접 공정 제거

대폭적인 원가절감, 중량감소, 공정감소, 품질향상

테슬라에 따르면,

제조원가 40% 절감 및 샤시부 중량 3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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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베를린 공장에서는 리어뿐만 아니라 프론트 샤시도 한번에 주조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Model Y-Skeleton은 전면 섀시, 배터리 팩 및 후면 섀시의 세 부분으로만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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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차량은 이 구조를 만들기 위해 수백 장의 시트를 용접해야 했습니다.

전체 작업에 1000대의 용접 로봇이 필요합니다.

Tesla에게는 그 중 2/3가 불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비용과 시간이 줄어들고 생산 속도가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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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경영연구원 박형근 선임연구원

그는 “기가프레스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소재 개발부터 생산 기술에 이르기까지 대대적인 혁신과 함께 차량의 전면적인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페이스X 개발 경험을 통해 알루미늄 합금 등 소재 기술을 축적한 테슬라와 달리 기존 업체들은 소재 개발을 외주화했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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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연한 확장성, 핵심기술 내재화

캘리포니아에 있는 Tesla의 주요 공장은 원래 Toyota와 GM(NUMMI)의 합작 공장이었습니다.

테슬라는 2010년 토요타로부터 공장을 인수했다.

당시 도요타의 운영 인력과 노하우도 받아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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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방식을 택한 테슬라는 2017년 모델3를 준비하면서 문제에 봉착했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개선을 반복하며 양산계획을 추진해야 했다.

Toyota의 재고 최소화 방법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또한 프로세스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직원이 USB 메모리 스틱을 들고 공장을 돌아다니며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했습니다.

프로세스가 개선될 때마다 개별 소프트웨어 변경이 지연되거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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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의 솔루션은 새로운 생산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수천 대의 로봇 업데이트를 자동화하는 도구의 사내 개발했다.

그 이후로 Tesla는 전체 조립 라인 시스템을 몇 주 또는 몇 달이 아닌 며칠 또는 며칠 만에 재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공장의 급속한 확장으로 이어집니다.

운영 소프트웨어가 올바르게 구축되면 공장이라는 하드웨어를 다른 것보다 빠르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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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방식의 또 다른 강점은 생산 시스템 및 핵심 부품을 직접 제작오전.

테슬라가 원하는 빠른 일정을 토요타 같은 부품업체에 맡기고 공급망 마법으로 해결하는 것으로는 소화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핵심 부품의 내재화는 제조 속도를 높입니다.

신제품을 제조할 때 현장 서비스 팀은 수천 가지 세부적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부품을 아웃소싱하게 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이 복잡해지고 부품 공급업체를 오가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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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과제, 기술검토 미흡/A/S비용 증가

Tesla 제조 공정에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체형 Giga Press 섀시는 외부 충격으로 일부만 손상된 경우에도 전체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는 Model Y 소유자가 후진 중 벽에 부딪혀 우측 후방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수리비 3800만 원(20만 위안)을 청구했다며 인터넷에 민원을 올린 사례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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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에 따르면

Tesla의 새 차체는 특수 알루미늄 합금 주물이므로 손상되면 수리할 수 없으며 새 부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미래에 Tesla는 거대한 알루미늄 주조로 전체 섀시를 제조하기를 원합니다.

이는 사고 발생 시 교체 비용으로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전부터 정립된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결함이 있는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러한 혁신의 가치는 Tesla의 주가에 반영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테슬라 주가 100만대 못 팔아

1,000만대 이상 판매되는 도요타의 4배에 육박하는 규모라는 점에 주목해 거품이라고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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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은 단순한 제조만이 아니라 수익구조의 다각화라는 점을 고려하여

비교 대상이 토요타인지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천 : https://www.chosun.com/economy/auto/2022/03/31/DAWXURK2WRCJDBMX4UGZQNNEEI/?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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