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정의 및 목표(관련 용어)

특수 교육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적절한 교과과정 및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장애인 등을 위한 특수교육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학력) – 장애학생에게 동반되는 4가지 증상

장애학생에게 동반되는 4가지 증상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정의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과 같은 중요한 특징을 가진 장애로 미취학 아동과 학령기 아동에게 매우 일반적입니다.

zkwkak2022.com

특수 교육 학생

-- 상단 1-1 -->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 등이 필요한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

(제15조) 교육관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특수교육지원자로 진단·평가된 1인을 선발하여야 한다.

  • 맹목
  • 난청
  • 제한된 지능
  • 신체적 장애
  • 정서/행동 장애
  • 자폐 장애(관련 장애 포함)
  • 통신 중단
  • 학습 장애
  • 건강 장애
  • 발달 지연
  • 그 밖에 다음과 같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나. 2개 이상의 장애

특수교육 관련 용어

  • 특수교육서비스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 교통지원 및 정보접근 등의 지원
  • 후견인: 법적 후견인, 후견인 또는 다른 사람으로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사람
  • 대상자 : 장애인특수교육법 제15조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 등
  • 특수 교육 교사: 섹션 2 Para.
  • 통합교육 :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은 일반학교에서 장애의 종류와 정도에 따른 차별을 받지 않고 개인의 교육적 필요에 맞는 교육을 또래와 함께 받는다.
  • 개별화교육 : 각 단계의 리더가 교육대상자의 개별적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교육 특수 교육을 위해 .
  • 순회교육 : 특수교육담당자와 특수교육담당관이 학교, 의료기관, 가정, 사회기관 등 특수교육기관 방문을 통한 교육(장애인 지원, 아동복지 등)
  • 직업 및 직업훈련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에서 사회로의 원활한 전환 등을 위하여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직업재활훈련 및 자립생활훈련 실시
  • 특수교육기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전공 포함)에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가르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 모든 수준의 학교: § 2 Abs. 2 FBG에 따른 유치원 및 § 2 기본 및 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