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네요.학기중에는 수업으로 바쁘고 방학에는 미래형 자동차 현장인력 양성사업으로 바빠서 이렇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전기자동차 화재에 대해 쓰기로 했습니다.
글을 쓰는 이유는 2020년 전기차 화재가 자주 발생하고 배터리 리콜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전기차 화재가 계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일보 2021.01.13일자 기사]우선 전기자동차 차종별 화재 발생 빈도를 생각해 보자. 구체적인 자료는 없으나 조선일보 2021.02.17일자 기사를 보면 전기차 안에서 코나EV는 16만 대가 판매돼 15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현대일렉트릭전기버스가 화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코나 EV와 전기 버스에 사용되는 배터리 팩은 팩의 개수에 차이가 있으며, 배터리 팩은 같은 모델이라고 들었습니다.
코나 EV 모델은 판매 대수가 많고 전기 버스는 운행 시간이 많다고 가정하면 최소한 같은 비율의 화재 사고가 발생해야 하지 않을까요? 또한 코나 EV보다 전기버스가 더 많은 배터리를 가지고 있고 더 많이 충전할 생각이지만,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2/17/2021021700850.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form=MY01SV&OCID=MY01SV
다음에 재미있는 기사를 봤어요 2021. 07. 20일에 한겨레라는 기사를 보면서 전기자동차의 보험손해율은 88.5%로 내연기관자동차보다 높다고 합니다.
전기차가 사고는 적지만 부품이나 수리비가 비싸기 때문에 보험 손해율이 많이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잖아요. 근데 여기서 재밌는 내용이 있었어요. 과속방지턱이 많은 한국의 도로특성상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전기차 밑 배터리가 고장나 배터리팩을 통째로 교체하는 사고도 적지 않다는 기사를 읽고 과속방지턱이 높아 도로 주변에 단차가 많은 한국에서 배터리가 전기차 아래쪽에 위치하면 배터리가 충격을 받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1004201.html
마지막으로 전기자동차와 전기버스는 배터리 위치가 다릅니다.
길에서 전기버스를 보신 분들은 머리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왜냐하면 전기버스는 배터리를 버스 천장 위에 설치했기 때문이죠. 버스 천장에 설치하면 무게와 무게 중심의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공기 저항을 많이 받을 수 있지만, 많은 배터리를 버스 아래쪽에 설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는 대부분의 경우 배터리를 4개 바퀴 사이의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전기버스와 전기차의 배터리 위치 차이를 감안할 때 전기적 요인이 발생하는 이유에서 전기차 배터리 위치의 영향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또 배터리가 차량 뒤쪽에 위치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차량 화재에 대한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와 전기차 배터리의 차이가 별로 없고 배터리 용량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전기차 배터리 위치가 화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세계일보 2021.01.13일자 기사]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위치는 자동차의 아래쪽보다 뒤쪽으로 이동하는 편이 배터리 화재에 안전하다.
또 배터리가 크기 때문에 바로 옮기는 것이 힘듭니다만, 배터리 사이즈가 작아지면 뒷자리나 차의 앞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보다 전기차 화재가 많은 것은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과속방지책도 요인으로 봐야 할 시점이다.
배터리 회사 책임으로 무조건 떠넘기고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도 해결되지 않아 전기차 배터리의 위치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본다.
※ 제가 작성한 글에 관해 틀린 부분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저도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해야 되고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바로 수정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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