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퀴즈를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순히 오락용으로 퀴즈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마케팅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르지만 아마도 고객 마케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전에 보거나 사용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으로서의 퀴즈의 유용성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제가 마케팅 업무를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조사를 하기는 어렵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퀴즈로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1. 퀴즈를 통한 홍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판촉행사란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호감도, 충성도를 높이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에서는 매년 초 프로모션 행사로 할인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일부 기업들은 특정 날짜를 브랜드와 매칭해 이벤트로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유도한다.
제품 전환율을 높입니다.
마찬가지로 퀴즈를 사용하여 서비스 제공업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조금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퀴즈를 통한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식품 카테고리라면 그 식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퀴즈를 만들어 유저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이때 퀴즈를 완료한 사람들에게 특정 상품이나 포인트를 제공하면 참여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퀴즈를 통한 판촉 행사를 진행할 때도 유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다.
퀴즈를 통해 너무 뻔히 이 상품을 광고하고 있다는 인상을 퀴즈 참여자들에게 주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자가 퀴즈를 통한 자연스러운 참여를 통해 흥미를 가지고 퀴즈를 풀 수 있도록 제품에 접근하고 사용자가 제품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퀴즈를 통한 사용자의 전환율을 높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예: “이것은 닭가슴살 브랜드입니다.
뭔데?’ 대신 “어떤 인플루언서들이 먹는 닭가슴살입니다.
어떤 브랜드일까요?’ 퀴즈로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광고 도구가 될 것입니다.
2. 퀴즈로 서로의 호기심을 자극해보세요.
어떤 마케팅이든 효과가 있으려면 많은 요소가 있어야 하지만 그 중 하나는 사용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지선다형 퀴즈에서 2번이 정답이라고 가정하면, 퀴즈는 사용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가 2번 이외의 정답을 검토하여 제출하면 오답으로 표시됩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정답을 찾을 수 있다고 하면 그 시점에서 정답을 찾아 퀴즈를 다시 제출하고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정답을 찾을 수 있다고 하면 추첨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제품 물론 올바른 답변을 얻으면 사용자가 전환할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호기심에는 연령 제한이 없습니다.
그만큼 사람의 호기심은 본능이고, 사람의 다른 부분과 결합했을 때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낸다.
광고라고 하면 사용자는 그동안 좋지 않은 경험을 많이 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퀴즈를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여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광고에 몰입할 수 있다면 퀴즈를 푼 사람들이 당신의 제품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3. 퀴즈를 통한 포인트 기반 마케팅
사람들은 추가 수입을 좋아합니다.
그 돈이 5원이든 10원이든 큰 일을 하지 않아도 계속 이렇게 돈을 주고 있으니 언젠가는 쌓이게 될 것이라는 심리가 있다.
이러한 심리를 통해 내 상품에 대한 퀴즈 광고를 진행하고 질문에 정답을 맞힌 참여자에게 일정 포인트를 지급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포인트는 퀴즈를 제공하는 회사와 제휴된 다른 회사에서 현금처럼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자유 시간에 퀴즈를 봅니까? 심리학으로 만든 퀴즈도 풀 수 있습니다.